강제징집은, 마치 스타크래프트 2에서 초반 러쉬를 막지 못하고 GG를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상치 못한 변수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상황이죠. 본래 「병역법」은 모든 국민에게 병역의 의무를 부여하지만, ‘소정의 절차’라는 안전망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강제징집은 이 안전망을 무시하고, 마치 핵미사일처럼 예측 불가능하게 날아와 학생운동 참여 대학생, 특히 특수 학적 변동자들을 덮쳤습니다. 이는 마치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정글러가 다이브를 감행하며 탑 라인을 무너뜨리는 것과 같습니다. 규칙은 있지만, 힘의 논리에 의해 무시되는 것이죠.
강제징집의 시작은 1980년 9월 4일입니다. e스포츠의 암흑기와 같습니다. 초기 스타크래프트 리그가 체계 없이 운영되던 시절처럼, 강제징집 역시 법적 근거가 미흡한 채 자행되었습니다. 1984년 11월 강제징집이 폐지될 때까지, 마치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테러리스트가 맵을 장악하듯, 총 1,152명의 젊은이들이 강제로 끌려갔습니다. 이 숫자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한 시대를 풍미했던 프로게이머들의 은퇴와 같은 안타까움을 자아냅니다. 그들의 꿈과 미래는 강제징집이라는 ‘버그’에 의해 강제로 종료되었습니다.
강제징집은 단순한 병역 문제가 아닌,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는 심각한 ‘밸런스 붕괴’였습니다. 마치 e스포츠에서 핵 사용자가 등장하여 게임을 망치는 것과 같습니다.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는 과거의 오류를 기억하고, 법과 절차를 준수하는 ‘공정한 게임’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제2 국민역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자, 여러분, 제2국민역 말이죠? 핵심은 이겁니다. 전시근로역과는 좀 달라요. 전시근로역은 6급 면제와 같이 완전 면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평시에만 병역이 면제되는 겁니다.
쉽게 말해서, 전쟁이나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동원될 수 있다는 거죠. 제2국민역에 해당하면 평소에는 현역이나 보충역처럼 군 복무를 하지는 않지만, 국가에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는 민방위 훈련을 받거나 필요한 지원 업무를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면제’라고 단순히 생각하기보다는, 평시에는 면제되지만 전시에는 국가를 위해 봉사할 준비가 된 예비 전력이라고 이해하는 게 정확합니다. 많은 분들이 편의상 면제라고 부르지만, 정확히는 제2국민역 또는 민방위로 분류되는 게 맞습니다.
군 복무는 무슨 뜻인가요?
아, 군 복무 말이지? 쉽게 말해서 나라 지키는 의무! 징병제를 택한 대한민국에서는 건강한 남자라면 거의 무조건 해야 하는 거야. 병역, 군역, 군복무, 군무… 다 비슷한 뜻인데, 뉘앙스가 조금씩 달라. 병역은 좀 더 포괄적인 의미고, 군역은 옛날 표현에 가깝지. 군복무는 실제로 군대에서 복무하는 행위 자체를 뜻하고, 군무는 군대 내에서 하는 모든 업무를 포함하는 용어라고 보면 돼.
군대 가면 육해공군, 해병대 등 다양한 곳에서 복무할 수 있는데, 특기마다 하는 일이 천차만별이야. 어떤 사람은 총 들고 훈련만 죽어라 하고, 어떤 사람은 컴퓨터만 하루 종일 붙잡고 있지. 훈련소 생활은 진짜 빡세지만, 자대 배치받고 나면 적응하기 나름이야. 물론, 케바케 심하다는 거 잊지 말고.
그리고 군 복무 기간도 계속 바뀌고 있으니 최신 정보는 꼭 확인해야 해. 예전에는 3년씩 복무했는데, 지금은 훨씬 짧아졌지. 월급도 예전보다 많이 올라서 훈련병 때부터 어느 정도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군대 가기 전에 걱정 많이 될 텐데,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어. 어차피 가야 한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계발할 시간도 충분히 만들 수 있어. 책도 읽고, 운동도 하고, 외국어 공부도 하면서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잊지 마, 군대도 결국 사람 사는 곳이야!
군역이란 무엇인가요?
군역? 그거, 단순한 의무가 아니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치면, 국가 운영의 핵심 자원 관리 시스템과 같지. 16세에서 60세 사이의 남자가 직접 병사가 되거나, 아니면 자원(포목 같은 거)을 내서 그 역할을 대신 수행하는 신역(身役)이라고 보면 돼.
고대에는 ‘군역’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어. 마치 게임 초반 튜토리얼 단계처럼, 국가 운영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던 거지. 하지만 고려 시대부터는 16세 이상 60세 이하의 남자에게 ‘이제 너희도 게임에 참여해야 한다!’ 하면서 군역 의무가 부여된 거야. 국가 유지라는 큰 그림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였지.
군역은 단순히 병력 충원만이 목적이 아니었어. 게임 내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관리하는 것처럼, 국가 재정을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했지. 자, 좀 더 깊이 파고 들어가 볼까?
- 군역의 종류:
- 정군(正軍): 직접 군대에 가서 싸우는 병사. 공격력, 방어력, 이동 속도 같은 능력치를 올리는 훈련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돼.
- 보인(保人): 정군을 지원하는 역할. 식량, 무기, 옷 같은 보급품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았지. 마치 게임 내에서 생산 기지를 운영하는 것과 같은 거야.
- 납포군(納布軍): 직접 군대에 가지 않고 포목(옷감) 등을 내는 대신 군역을 면제받는 경우. 현질 유저라고 생각하면… 좀 그렇지만, 어쨌든 국가 재정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이었어.
- 군역의 중요성:
- 국방력 강화: 당연히 군사력을 유지하고 외적의 침입을 막는 데 필수적이었지. 게임에서 성벽을 쌓고 병력을 배치하는 것과 같아.
- 국가 재정 확보: 납포군으로부터 거둬들이는 포목은 국가 재정의 중요한 수입원이었어. 세금을 걷어서 도시를 발전시키고 기술을 개발하는 것과 같은 이치지.
- 사회 질서 유지: 군역을 통해 백성을 통제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데도 기여했어. 게임 내에서 치안을 유지하고 범죄를 예방하는 시스템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
하지만! 군역 제도는 항상 문제점을 안고 있었어. 마치 밸런스 패치가 필요한 게임처럼 말이지.
- 양반의 군역 회피: 권력 있는 양반들은 온갖 방법으로 군역을 피했어. 마치 핵이나 버그를 사용하는 유저들처럼 말이지.
- 농민의 부담 증가: 군역을 피하는 양반들 때문에 가난한 농민들의 부담만 가중되었지. 불공정한 게임 운영과 같다고 할까.
- 군역제의 폐단: 대립(代立), 방군수포(放軍收布) 등의 폐단이 발생하여 사회 불만이 고조되었어. 게임 시스템 오류로 인한 유저들의 불만 폭발과 같은 상황이었지.
결론적으로, 군역은 국가 운영이라는 거대한 게임의 중요한 시스템이었지만,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숙제와 같았어. 역사라는 게임은 이렇게 복잡하고 다이나믹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
모병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모병제는 마치 게임 속 용병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숭고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캐릭터를 선택하고 스킬 트리를 올리듯이, 개인의 의사에 따라 특정 군별, 신분, 병과를 선택하여 국가와 계약을 맺고 복무하는 제도입니다. 게임 속에서 특정 직업군 (예: 탱커, 딜러, 힐러)을 선택하듯,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죠.
반면 용병제는 순전히 돈을 벌기 위한 고용 계약과 같습니다. 마치 게임 속에서 돈을 받고 퀘스트를 수행하는 용병 NPC와 유사합니다. 물론, 용병제도 필요한 시스템이지만, 모병제는 국가에 대한 헌신과 개인의 선택이라는 더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게임 속 캐릭터가 단순히 레벨업을 위해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과는 달리, 플레이어 스스로 스토리에 참여하고 자신의 역할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오버워치’에서 다양한 영웅 중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처럼, 모병제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역량과 적성에 맞는 군 복무 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특정 유닛을 생산하고 배치하는 것처럼, 국가는 모병제를 통해 필요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군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승리를 위해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 것처럼, 국가 안보를 위해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군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국군의 사명? 완전 캐리해야지!
핵심 목표는 딱 세 가지:
1. 자유 독립 보전 & 국토 방위: 마치 롤에서 넥서스 지키듯이, 대한민국 본진을 철통 방어! 상대 정글러(적)의 갱킹은 절대 용납 못함. 라인전 압살 각!
2. 국민 생명 & 재산 보호: 우리 팀원(국민) 안전 최우선!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필요한 상황에선 빠르게 합류해서 슈퍼 세이브! 궁극기로 완벽하게 막아낸다!
3. 국제 평화 유지 이바지: 글로벌 매너도 중요! 국제 사회와 협력해서 평화 게임 만들어야지. 핵 쓰는 유저는 신고! 페어플레이 정신으로 세계 평화에 기여!
결론: 국군은 대한민국이라는 팀의 에이스! 든든하게 팀을 캐리해서 승리하는 게 목표다! (군인복무기본법 제5조제2항 기반)
군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군대 편제? 허, 그거야말로 PvP의 기본이지! 군인사법 3조… 맞아, 거기에 다 나와 있어. 하지만 그걸로는 부족해. 진짜 고수는 그 이상을 꿰뚫어봐야 한다고.
계급 구조:
- 장성: 원수, 대장, 중장, 소장, 준장. 이들은 전쟁의 판을 짜는 놈들이지. 특히 대장급은 진짜배기 괴물들이 많아. 준장은… 글쎄, 짬 좀 찬 놈이라고 생각하면 돼.
- 영관: 대령, 중령, 소령. 실질적인 전투 지휘관들이지. 특히 대령은 연대장급이라 경험치가 상당할 거야. 중령은 상황 판단이 빠르고, 소령은 꼼꼼함이 무기지.
- 위관: 대위, 중위, 소위. 막 전선에 투입된 햇병아리들… 이 아니라, 잠재력을 가진 녀석들이지. 대위는 슬슬 노련미가 붙을 때고, 중위와 소위는 패기로 밀어붙이는 맛이 있지.
- 준사관: 준위. 베테랑 중의 베테랑! 잔뼈 굵은 고인물들이라 잔머리 하나는 기가 막히지. 웬만한 위관급은 씹어먹을 정도로 숙련된 놈들이 많아.
- 부사관: 원사, 상사, 중사, 하사. 군대의 허리! 특히 상사급은 전투 경험이 풍부하고, 중사는 궂은 일 도맡아 하는 일당백이지. 하사는… 음, 열심히 배우고 성장해야지.
PvP 관점에서 봐야 할 것:
- 계급만 믿지 마라: 계급이 높다고 다 강한 건 아니야. 허당도 많고, 의외로 하극상이 통할 때도 있지.
- 특기를 파악해라: 각 병과별로 특기가 달라. 보병은 근접전에 능하고, 포병은 화력 지원, 공병은 지형 활용… 상대의 약점을 파고들어라.
- 장비빨 무시 못 한다: 아무리 컨트롤이 좋아도 장비가 구리면 답이 없어. 최신 장비로 풀무장한 놈들은 확실히 더 위협적이지.
- 정신력을 꺾어라: 심리전도 중요하다. 도발, 기만, 공포…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상대방의 멘탈을 흔들어놔.
- 운도 실력이다: 아무리 완벽하게 준비해도 운이 없으면 망하는 수가 있어. 기도라도 하고 싸워라.
명심해. 군대라는 거대한 시스템은 결국 개개인의 능력으로 돌아가는 거야.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극대화하는 것. 그것이 PvP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이다.
무관후보생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무관후보생이란 말이지? 전장에서 승리하려면 정확히 알아야 한다. 핵심은 이거다:
무관후보생은 현역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준사관후보생, 부사관후보생을 모두 아우르는 말이다. 즉, 지금 군 복무 중이면서 장교나 부사관이 되기 위해 훈련받는 사람들 전부를 칭하는 거지.
여기에 더해, 제1국민역의 사관후보생 및 부사관후보생도 포함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제1국민역은 평시에 병역 의무는 없지만, 전시에는 즉시 현역으로 복무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즉, 아직 군 복무를 시작하지 않았지만, 유사시 장교나 부사관 후보생으로 훈련받을 준비가 된 사람들도 무관후보생에 속하는 거다.
쉽게 말해, ‘무관후보생’은 군인이 될 잠재력을 가진 모든 훈련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들을 잘 훈련시키는 것이 곧 미래 전력의 핵심이라는 것을 잊지 마라!
“복역 하다”는 무슨 뜻인가요?
자, “복역하다” 말이지? 국어사전부터 털어보자고. 사전피셜에 따르면 “공역, 병역 따위에 종사함”이라고 딱 나와.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모든 종류의 ‘노가다’를 뜻한다고 보면 돼. 레벨업을 위해 퀘스트 깨는 것처럼 말이지!
근데 여기서 꿀팁 하나! 많은 유저들이 “군 복역을 하다”처럼 쓰는 경우가 많은데, 문법 경찰 출동할 걱정은 넣어둬 넣어둬. 사전에도 버젓이 “형은 군무 복역을 마치고 사회로 나왔다”라는 예시가 박혀있으니까. 마치 숨겨진 이스터 에그를 발견한 기분이랄까?
중요한 건 맥락이야. 상황에 따라서 “군 복무”가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지만, “복역”이라고 썼다고 무조건 틀렸다고 단정짓는 건 완전 오버 플레이라는 거지. 던전 난이도 섣불리 판단하지 말라는 말과 같은 이치!
현역병과 모집병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자, 현역병이랑 모집병 차이점? 간단하게 정리해줄게. 마치 RPG 게임에서 직업 고르는 거랑 비슷하다고 보면 돼.
징집병은 말이야, 그냥 랜덤 매칭이야. 군대에서 “너 여기, 너 저기” 하면서 뺑뺑이 돌리는 거지. 무슨 특기 받을지도 랜덤. 걍 운빨 테스트!
모집병은 완전 다르지. 이건 자기가 원하는 루트를 선택하는 거야. 마치 캐릭터 빌드 짜는 것처럼!
- 군 선택: 육군, 해군, 공군 중에 골라잡을 수 있어. (해병대는 해군 소속이니 참고!)
- 특기 선택: 내가 가진 자격증, 면허, 전공이랑 관련된 특기를 고를 수 있다는 말씀! 예를 들어, 내가 컴공과 나왔으면 사이버 특기 노려볼 수 있는 거고.
- 입영 부대 선택 (일부): 이건 모든 부대가 다 되는 건 아닌데, 특정 부대는 선택해서 갈 수 있어. 집 근처 부대를 노려보거나, 훈련 강도가 좀 약하다는 소문이 있는 부대를 노려보는 거지.
근데 여기서 꿀팁! 모집병 지원할 때는 경쟁률 잘 봐야 돼. 인기 있는 특기나 부대는 경쟁률 빡세! 그리고, 관련 자격증이나 경험이 있으면 당연히 유리하겠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승리의 지름길이다!
징병제와 모병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자, 징병제랑 모병제, 이거 완전 게임으로 치면 다른 빌드 타는 거랑 똑같아요. 징병제는 마치 초반 러쉬에 특화된 빌드 같은 거죠. 일정 규모 상비군 확보? 당연하죠. 초반에 병력 쫙 깔아놓고 시작하는 거니까. 일체감 형성, 안보 의식 고취? 이건 마치 팀플 게임에서 팀워크 올리는 버프 스킬 같은 거예요. 다 같이 훈련받고 고생하니까 팀워크가 끈끈해지는 거죠. 적은 비용으로 병력 획득? 이거 완전 가성비 갑! 초반에 자원 아껴서 빠르게 성장하는 전략인 거죠. 하지만 단점도 있죠. 징병된 병사들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수 있어요. 숙련도가 떨어지니까 컨트롤 미스가 자주 나올 수 있다는 거죠.
반면에 모병제는 후반 캐리형 빌드라고 할 수 있어요. 인적 자원의 효율적 운용 및 전문성 제고? 마치 숙련된 유저들이 자기 주특기 영웅만 골라서 플레이하는 거랑 같은 거죠. 딜러는 딜만, 탱커는 탱만 하는 거예요. 국민의 병역 부담 감소 및 자발성 극대화? 이건 마치 과금 유도 없는 착한 게임 같은 거죠. 하고 싶은 사람만 하니까 스트레스도 적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만큼 몰입도도 높아요. 하지만 단점은, 숙련된 유저들만 모으려면 돈이 많이 들어요. 마치 레어 아이템 풀세팅하는 것처럼,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거죠.
학군단의 뜻은 무엇인가요?
학군단 휘장의 의미? 쌉가능! 청색 바탕은 딱 봐도 젊음과 정의 아니겠어? 뭔가 푸릇푸릇하고 풋풋한 정의감 뿜뿜! 그리고 중앙에 있는 다이아몬드! 이거 완전 핵심인데, 바로 장교 후보생을 상징하는 거라구. 다이아몬드처럼 갈고 닦아서 빛나는 장교가 되라는 뜻이지.
또 휘장 바깥쪽 하얀색 선 있잖아? 그거 그냥 하얀색이 아니야! 백의민족, 즉 우리 민족을 의미하는 거라고. 단일민족의 순수함을 표현한 거지. 전체적으로 방패 모양인 건 당연히 국가 방위를 뜻하는 거고.
마지막으로 ‘학군단’ 글자는 학생군사교육단의 줄임말인데, 휘장의 모든 상징적인 의미를 합쳐보면 결국 “미래에 국가 방위를 책임질 호국의 간성을 키워낸다!” 이 말이지. 완전 멋있지 않아? 그냥 대충 만든 휘장이 아니란 말씀!
참고로 학군단은 ROTC라고도 하는데,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의 약자야. 미국에서 시작된 제도인데, 우리나라는 61년에 처음 생겼어. ROTC 출신 장교들은 군 복무 기간 동안 소대장, 중대장 등 다양한 직책을 맡으면서 리더십을 키우게 돼. 졸업 후에도 예비군 훈련을 통해 국가 안보에 기여하는 거지. 킹갓 ROTC!
군대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군대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단순한 물리적 방어를 넘어선다. 그것은 국민의 기본권과 법치주의에 기반한 정치 공동체, 즉 국가를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있다. 게임 디자인 관점에서 보면, 국가는 마치 플레이어의 ‘본진’과 같다. 본진이 파괴되면 게임 오버되는 것처럼, 국가가 무너지면 국민의 자유와 권리, 안전이 송두리째 위협받게 된다.
이것을 흔히 ‘민주적 기본질서의 수호’라고 표현하지만, 조금 더 깊이 들어가 보자. 군대는 단순히 적을 막는 ‘방어 타워’가 아니다. 그것은 국가 시스템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이며, 게임 밸런스처럼 정치,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군대가 부패하거나, 권력에 맹목적으로 복종하거나, 국민의 이익을 무시한다면, 그것은 게임의 밸런스를 망치는 치트 코드와 같다. 게임이 재미없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군대 스스로가 민주적 기본질서에 부합해야 한다는 주장은 지극히 당연하다. 이는 게임 규칙을 만드는 개발자 스스로가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것과 같다.
구체적으로, 군대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민주적 기본질서를 준수해야 한다:
- 투명한 의사 결정 과정: 군 내부의 정책 결정 과정을 공개하고, 외부의 감시를 허용해야 한다. 마치 게임 개발 과정을 유저에게 공개하는 것처럼, 군의 운영을 투명하게 만들어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 책임감 있는 지휘 체계: 군 지휘관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게임 내 버그 발생 시, 개발자가 책임지고 수정하는 것처럼, 군 내부의 문제 발생 시 책임자를 명확히 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 국민에 대한 봉사 정신: 군대는 국민을 위한 존재임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게임 캐릭터가 유저를 위해 싸우는 것처럼, 군인은 국민의 안전과 자유를 위해 헌신해야 한다.
만약 군대가 민주적 기본질서를 훼손한다면, 그것은 게임 내 밸런스 붕괴를 초래하는 치명적인 버그와 같다. 게임을 망치는 버그를 수정해야 하듯이, 군 내부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감시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강력한 군대는 민주적 가치를 지킬 때 진정으로 국민을 보호할 수 있다. 이는 잘 만들어진 게임이 공정한 룰 안에서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의 병역 제도는 어떻게 되나요?
한국의 병역 제도? 마치 레벨 업 시스템 같지!
기본적으로 현역병 복무 기간은 이렇습니다:
- 육군: 2년 (24개월) – RPG의 기본 클래스, 묵묵히 땅을 지킨다!
- 해군: 3년 (36개월) – 바다를 누비는 해상 클래스, 항해술 마스터!
- 공군: 3년 (36개월) – 하늘을 지배하는 공중 클래스, 에어 슈페리어리티!
하지만 게임처럼 병역에도 다양한 역할이 있다는 사실!
크게 현역, 예비역, 보충역, 제2국민역으로 나뉘고, 이 중에서 ‘병(兵)’은 40세까지 병역 의무를 짊어집니다. 마치 퀘스트를 계속 수행해야 하는 운명!
장교, 준사관, 부사관은 좀 더 특별한 존재! 이들은 ‘군인사법’에 따라 연령 정년까지 복무합니다. 게임으로 치면 NPC들과 계약을 맺고 함께 싸우는 것과 비슷하죠.
더 재미있는 건, 병역 의무를 마치면 레벨 업 보상처럼 예비군 훈련을 받게 됩니다. 이는 곧 게임 내 이벤트 참여와 같은 거죠! 당신의 전투 감각은 녹슬지 않았는지 시험해볼 기회!
병역 제도, 복잡해 보이지만 마치 거대한 게임 시스템과 같습니다.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