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컴: 딜리버런스에 나오는 도시들은 실제 도시인가요?

Kingdom Come: Deliverance의 도시들은 단순히 허구가 아닙니다. 실제로 중세 보헤미아, 즉 현재의 체코 공화국에 존재했던 도시와 마을들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완벽한 역사적 재현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개발팀은 실제 지형과 건축 양식을 참고했지만, 게임플레이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일부 변경을 가했습니다.

다음은 Kingdom Come: Deliverance에 등장하는 주요 도시와 실제 모티브가 된 장소들의 예시입니다:

  • Rattay (라타이): 실제 존재하는 라타이(Rataje nad Sázavou) 마을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게임 내 라타이는 실제보다 규모가 크고,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Sasau (사사우): 사자바 수도원(Sázava Monastery)을 중심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수도원의 건축 양식과 주변 환경이 게임에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 Uzhitz (우지츠): 실제 존재하는 Uhlířské Janovice 마을을 모티브로 했습니다. 작고 농촌적인 분위기가 게임에 잘 드러납니다.
  • Skalitz (스칼리츠): 스칼리체(Skalice) 마을이 모델이지만, 게임 내 스칼리츠는 광산 마을로서의 특징이 강조되어, 실제 역사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 초반의 중요한 배경입니다.

개발팀은 역사적 고증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실제 중세 기록과 지도를 참고하고, 역사학자들의 자문을 받아 게임 내 세계를 구축했습니다. 덕분에 플레이어는 중세 보헤미아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Kingdom Come: Deliverance는 완벽한 역사적 시뮬레이션은 아니지만, 실제 장소를 모티브로 하여 역사적 배경에 대한 깊이 있는 몰입감을 제공하는 게임입니다.

피르크슈타인은 실존하는 장소인가요?

피르크슈타인? 그거 완전 맵핵 급 정보지. 14세기 중반 도시 방어 시설의 일부로 건설된 건 팩트. 현재 교회 소유라 일반인은 못 뚫는 벽. 마치 철옹성 같은 곳.

중요 포인트: 라타예 시에서 1933년에 라타예 성을 매입, 그 안에 시청, 우체국, 경찰서, 학교까지 풀 세팅 완료. 즉, 맵 전체를 컨트롤하는 사령부 역할을 했던 거지.

더 파고들자면, 이 성의 전략적 위치를 봐야 함. 당시 보헤미아 지역의 주요 교통로를 장악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음. 마치 스타크래프트에서 멀티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이치. 꼼꼼하게 정찰해서 정보 우위를 점해야 승리할 수 있는 건 당연한 거 아니겠어?

KCD2가 실제 역사인가요?

KCD2? 실화 기반 맞지. 근데 PvP 고수 입장에서 짚어주자면, 100% 똑같진 않아. 슈톨츠-츠빌링 그 양반도 인정했잖아. 게임이니까 각색 들어간다고. 전투 시스템 봐. 현실 고증 최대한 하려고 애썼지만, 드라마틱한 연출이나 편의성을 위해 과장된 부분 분명히 있지. 예를 들어, 1:3 상황? 실제론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끔살 당하기 딱 좋지. 갑옷 무게? 장비 내구도? 게임에선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지만, 현실에선 갑옷 찢어지거나 무기 부러지면 그냥 끝이야. 그래도 걔네가 시대상 재현하려고 노력한 건 인정해줘야 해. 당시 사회, 문화, 생활상 엿볼 수 있는 디테일 많으니까. 역사 공부하는 셈 치고 즐겨봐.

킹덤 컴: 딜리버런스의 등장인물들은 실존 인물들인가요?

Kingdom Come Deliverance, 그거 완전 역사 고증 끝판왕 게임인 거 알지? 그냥 배경만 중세 보헤미아가 아니라, 등장인물 하나하나가 실제로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이라는 거!

내가 게임하면서 NPC들이 툭툭 던지는 대사나 퀘스트 내용이 좀 뜬금없다 싶을 때가 있었거든? 근데 나중에 찾아보니까 전부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거였어. 와… 제작진 진짜 대단하다 싶더라.

게임 하다 보면 라드직 코빌라라는 인물이 나오는데, 이 사람도 실존 인물이야. 헨리랑 엮이는 주요 인물들은 거의 다 실존 인물이라고 보면 돼. 심지어 마을 사람들 이름까지 역사 기록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니까?

팁 하나 줄게.

  • 역사 관련 위키나 자료 찾아보면서 게임하면 몰입도가 진짜 확 올라가. 게임 속 대사 하나하나가 다르게 느껴진다니까.
  • 게임 초반에 연금술 배우는 퀘스트 있잖아? 거기 나오는 약초 이름들도 다 실제로 중세 시대에 쓰이던 약초들이래.

Kingdom Come Deliverance는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역사를 체험하는 느낌이야. 역사 덕후라면 무조건 해봐야 할 게임이지. 내가 보장한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는 역사적으로 정확한가요?

Kingdom Come: Deliverance 2는 전작의 유산을 이어받아 역사적 정확성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특히 도시 디자인에서 두드러지죠. 전작도 고증에 신경 썼지만, 후속작은 훨씬 더 깊이 파고들어 당시 생활상, 건축 양식, 의복 등을 세밀하게 구현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을 광장의 배치, 건물의 재료, 심지어 사람들이 입는 옷의 종류까지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재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플레이어에게 교육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15세기 보헤미아 왕국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며 그 시대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동시에 게임의 접근성과 게임 플레이 템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역사적 정확성을 추구하다 보면 현대적인 게임 디자인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 있고, 플레이어가 불편함을 느끼거나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발진은 역사적 고증과 재미있는 게임 플레이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춰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배경을 꾸미는 데 그치지 않고, 게임 내 퀘스트나 스토리텔링에도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실제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과의 만남이나, 당시 발생했던 중요한 사건을 배경으로 한 퀘스트를 통해 플레이어는 역사의 흐름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Kingdom Come: Deliverance 2를 단순한 액션 RPG가 아닌, 살아 숨 쉬는 역사 교과서와 같은 경험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KCD 2에 결말이 몇 개 있나요?

킹덤 컴: 딜리버런스 2, 엔딩 말이지? 닥쳐봐, 형이 알려줄게. 엔딩은 딱 두 개야. 하나는 해피 엔딩에 가깝고, 다른 하나는 좀 씁쓸하지. 근데 중요한 건! 니가 뭘 선택하느냐에 따라 엔딩이 완전 달라진다는 거야. 니가 게임 내에서 하는 모든 짓, 모든 결정 하나하나가 나비 효과처럼 엔딩에 영향을 줘. 어떤 선택이 어떤 엔딩으로 이어지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후회 안 한다. 특히 메인 퀘스트 진행하면서 중요한 선택지 나올 때, 신중하게 골라야 원하는 결말 볼 수 있을 거야. 킹덤 컴은 그런 맛 아니겠어? 니 선택이 역사를 바꾼다!

Kingdom Come Deliverance는 중세 시대 게임인가요?

킹덤 컴: 딜리버런스는 중세 게임 맞습니다, 여러분! 배경이 끝내주죠. 1403년, 보헤미아 왕국, 즉 신성 로마 제국의 일부였던 그곳에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바츨라프 4세 왕 시절인데, 보헤미아 내전이라는 엄청난 혼란기에 주인공 헨리가 휘말리게 됩니다. 단순한 배경 설정이 아니라, 실제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을 게임에 녹여냈어요. 그 시대의 문화, 의상, 무기, 심지어 일상생활까지 정말 리얼하게 구현해서 몰입감이 장난 아닙니다. 역사 덕후라면 절대 놓쳐선 안 될 게임이죠!

라타이는 실제로 존재했었나요?

라타이는 실존했습니다. 게임 속 라타이의 모델이 된 곳은 체코 중앙 보헤미아 주 쿠트나호라 지역에 있는 ‘라타예나트사자보우(Rataje nad Sázavou, 독일어로는 Rattay, Ratais an der Sasau)’라는 시장 도시입니다. 인구는 약 600명 정도의 작은 마을이지요.

게임 ‘킹덤 컴: 딜리버런스’의 배경이 된 15세기 초의 보헤미아 왕국만큼 웅장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사자바 강변에 위치해 있으며 중세 시대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게임 속 라타이 성의 영주인 하누쉬 폰 리파(Hanush of Leipa) 역시 실존 인물이며, 그의 가문은 이 지역의 유력 귀족 가문이었습니다. 게임 개발진은 실제 역사적 기록과 지형을 바탕으로 라타이를 충실하게 재현하려 노력했습니다.

만약 ‘킹덤 컴: 딜리버런스’를 재미있게 즐기셨다면, 실제로 라타예나트사자보우를 방문해 보는 것도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게임 속 풍경과 역사를 직접 느껴볼 수 있으며, 중세 시대의 삶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KCD 2는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하나요?

KCD 2는 역사 RPG라고 자칭하면서 1403년을 배경으로 요정, 고블린, 용 따위는 없다. 농민, 기사, 술 취한 사제만 있을 뿐이라고? 웃기지 마라. 그럴싸하게 포장했지만, 역사적 부정확성 투성이다. 마치 PvP 고수가 허점투성이 빌드로 양민 학살하는 꼴이지. 실제로 1403년의 갑옷, 무기, 사회상은 게임 내 묘사와 차이가 크다. 특히 전투 시스템은 당시 기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과장된 측면이 많다. PvP에서 ‘현실적인’ 칼싸움 기대하면 큰 코 다친다. 그냥 게임적 허용이라고 생각하고 즐겨라. 역사 ‘기반’ RPG지, 역사 ‘그 자체’는 아니니까.

킹덤 컴 딜리버런스 2는 현실적인가요?

자, KCD2의 현실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워호스 스튜디오 개발진들이 엄청나게 공들였다는 건 확실합니다. 단순히 배경만 그럴싸하게 만든 게 아니에요. 이번에는 무기 종류가 훨씬 다양해졌는데, 하나하나 시대 고증에 맞춰서 철저하게 제작됐다고 합니다. 옷, 갑옷, 심지어는 NPC들의 문화와 행동 양식까지,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려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는 거죠.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역사학자들과의 협업입니다. 단순히 자료만 참고한 게 아니라, 직접 자문도 구하고 게임 내 구현 가능성까지 논의했다고 해요. 예를 들어, 당시 무기 제작 방식이나 갑옷의 종류, 심지어 귀족들의 생활 방식까지, 최대한 정확하게 구현하려고 노력했다는 겁니다. 물론 게임적 재미를 위해 약간의 각색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15세기 보헤미아를 충실하게 재현하려고 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 2가 나올까요?

Kingdom Come: Deliverance의 후속작이 드디어 등장했습니다! 2018년 출시된 전작의 열렬한 팬들은 물론, 중세 시대 리얼리즘 RPG를 갈망하는 게이머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죠.

Kingdom Come: Deliverance 2는 2025년 2월 4일 PlayStation 5, Windows PC, Xbox Series X/S 플랫폼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전작의 명성을 이어받아 더욱 발전된 그래픽과 깊이 있는 게임 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출시 후 2주 만에 2백만 장 이상 판매되는 기염을 토하며, 게임은 평론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점들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 향상된 전투 시스템: 더욱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전투 경험을 제공합니다.
  • 더욱 넓고 몰입감 있는 세계: 전작보다 훨씬 더 넓고 디테일한 중세 보헤미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 개선된 스토리텔링: 매력적인 캐릭터와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플레이어를 사로잡습니다.

아직 Kingdom Come: Deliverance 2를 플레이해보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중세 시대로 떠나보세요! 몰입감 넘치는 경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게임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확인해보세요:

  • 각 플랫폼의 공식 스토어 페이지 (PlayStation Store, Steam, Xbox Store)
  • 게임 전문 웹사이트 및 리뷰
  • YouTube 게임 플레이 영상

중세 왕조는 KCD와 비슷한가요?

중세 시대를 배경으로 한 비디오 게임을 논할 때, Medieval DynastyKingdom Come: Deliverance (KCD)는 분명히 차별화되는 두 작품입니다. 둘 다 플레이어를 중세 시대의 가혹한 현실 속으로 몰아넣지만, 그 접근 방식은 극명하게 다릅니다.

KCD는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텔링과 사실적인 전투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 RPG입니다. 플레이어는 보헤미아 왕국을 배경으로 정치적 음모, 전쟁, 개인적인 복수를 경험하며, 역사적 고증에 기반한 무기와 갑옷, 전투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치 역사 속으로 직접 뛰어든 듯한 경험을 선사하죠. 반면 Medieval Dynasty는 생존과 도시 건설에 더 무게를 둡니다.

Medieval Dynasty에서는 자신의 마을을 건설하고 발전시키면서 농경, 사냥, 공예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존해야 합니다. 가문을 번성시키고 후손을 이어가는 것 또한 중요한 목표입니다. 게임 플레이는 상대적으로 느긋하며, 장기적인 계획과 자원 관리가 중요합니다. KCD가 긴장감 넘치는 전투와 드라마틱한 스토리에 집중한다면, Medieval Dynasty는 중세 농촌 생활의 고된 현실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요약하자면, KCD는 역사 기반의 액션 RPG를 선호하는 플레이어에게, Medieval Dynasty는 건설과 생존 시뮬레이션을 즐기는 플레이어에게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 다 훌륭한 게임이지만, 제공하는 경험은 상당히 다르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KCD2에 나오는 도시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도시들인가요?

킹덤 컴: 딜리버런스 2의 배경은 중세 보헤미아, 지금의 체코 공화국입니다. 단순한 배경이 아닌, 역사적 고증에 기반한 실제 장소들이 등장합니다.

크라이엔진을 통해 놀라운 그래픽으로 재현된 이 장소들은 단순히 ‘보여지는 배경’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당시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게임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또는 등장 가능성이 높은 실제 장소들입니다:

  • 쿠트나 호라 (Kutná Hora): 은광으로 번성했던 도시로, ‘뼈 교회 (Kostnice)’와 성 바르바라 교회 (Chrám svaté Barbory) 등 독특한 건축물을 자랑합니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의 ‘라타이’처럼 중요한 거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탈름베르크 (Talmberk): 1편에서 헨리가 처음 맞닥뜨리는 비극의 장소입니다. 2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프라하 (Praha): 중세 유럽의 중심지 중 하나였던 프라하는 찰스 다리 (Karlův most)와 프라하 성 (Pražský hrad) 등 역사적인 건축물로 가득합니다. 게임 내에서 어떻게 구현될지 기대됩니다.

단순히 그래픽만 훌륭한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15세기 보헤미아의 건축 양식, 의복, 무기, 생활 양식 등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몰입도를 높입니다. 게임 속 거리를 걸으며, 당시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킹덤 컴: 딜리버런스 2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살아있는 역사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혹은 플레이하면서 각 장소의 역사적 배경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욱 깊이 있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스칼리차가 실제로 공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스칼리체는 역사적으로 전투가 벌어졌던 곳입니다! 1866년 6월 28일, 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 중 쾨니히그레츠/사도바 전역의 일부로 스칼리체 전투가 벌어졌죠. 물론, 이 전투는 대규모 전투는 아니었지만, 전쟁 전체 흐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날인 6월 27일에 벌어진 나호트 전투에서 슈타인메츠 장군이 승리하면서 스칼리체 공격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슈타인메츠는 체코 스칼리체에서 레오폴트 대공을 격파했습니다. 게임 개발자라면, 19세기 중반의 군복, 전술, 그리고 체코 지역의 풍경을 배경으로 삼아 역사적인 전투를 게임 속에 생생하게 구현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슈타인메츠 장군을 주인공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이나, 오스트리아 병사의 시점에서 전투의 혼란과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1인칭 슈팅 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게임적 재미를 더하면 훌륭한 콘텐츠가 될 겁니다.

탈름버그 공성전은 실제로 있었던 일인가요?

Talmberg 공성전은 실제로 벌어진 사건입니다. 1390년, Diviš가 Talmberg 성을 장악했는데, 이는 마치 초반 러쉬 전략 성공과 같습니다. 하지만 곧 Havel Medek of Valdek에게 역공을 맞아 성을 빼앗기고, Diviš는 포로로 잡혔습니다. 이는 마치 숙련된 플레이어에게 완벽하게 카운터 당한 상황과 유사합니다. Diviš는 무려 7년 동안 감옥에 갇혔는데, 이는 마치 장기전 메타에서 극후반 캐리에게 압도당한 것과 같습니다. 결국 지방 법원에서 Havel의 점령이 불법이라고 판결하면서 Diviš는 몸값을 지불하고 성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마치 불리한 상황에서도 팀워크와 전략으로 승리를 쟁취하는 장면과 같습니다. 이 사건은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넘어, 전략적 판단, 자원 관리,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변수가 승패를 좌우하는 e스포츠 경기와 매우 유사합니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 2도 같은 역사를 반복할까요?

Kingdom Come: Deliverance II 말이지? 으음, 완전 기대되는 부분이지. 전작 엔딩 바로 뒤를 잇는다고 하니까, 헨리가 또 어떤 고생을 할지 눈에 선하다.

스토리 배경은 바츨라프 4세랑 헝가리-크로아티아 왕 지기스문트의 내전 상황인데, 이게 단순한 전쟁이 아니야. 전작에서도 살짝 엿보였지만, 당시 보헤미아 왕국은 진짜 개판 5분 전이었거든. 귀족들끼리 권력 다툼 엄청 심했고, 교회도 부패했고, 민생은 진짜 바닥이었어. 헨리가 뛰어들어서 깽판치는 맛이 있을 거란 말이지.

지기스문트는 단순히 헝가리-크로아티아 왕이 아니라,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자리도 노리고 있던 놈이야. 엄청 강력한 인물이라는 거지. 헨리가 과연 이 거물에 맞서서 어떻게 활약할지, 아니면 또 굴러다니는 돌멩이 신세로 전락할지 궁금해 죽겠네.

중요한 건, 이번 작품에서 헨리 스토리가 마무리된다는 거야. 제작진 피셜이니까 거의 확실하다고 봐야지. 헨리가 과연 해피엔딩을 맞이할 수 있을까? 아니면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할까? 전작처럼 현실적인 고증에 기반해서 이야기가 풀릴 테니까, 기대해도 좋을 것 같아. 다만, 또 버그 덩어리로 나오는 건 아니겠지…? 그게 제일 걱정이다 진짜.

KCD2도 KCD와 같은 이야기인가요?

Kingdom Come: Deliverance 2는 전작의 직접적인 속편입니다. KCD의 이야기가 끝난 지점에서 바로 시작하죠.

좀 더 자세히 풀자면, KCD2는 전작의 세계관, 특히 15세기 보헤미아의 역사적 배경을 그대로 계승합니다. 헨리의 여정은 계속되며, 전작에서 그가 겪었던 사건들의 결과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죠. 단순한 속편을 넘어, KCD의 세계를 더욱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발진은 전작의 스토리를 요약하는 긴 영상으로 게임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작을 플레이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도 진입 장벽을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KCD를 플레이했던 유저라면, KCD2의 스토리에 더욱 몰입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전작에서 헨리가 내렸던 선택들이 KCD2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해야 합니다. 마치 “위쳐” 시리즈처럼, 전작의 세이브 파일을 연동하여 플레이어의 선택이 게임 세계에 반영되는 시스템이 있다면 더욱 흥미로울 것입니다.

KCD는 사실적인 전투 시스템과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게이머들을 매료시켰습니다. KCD2는 이러한 장점을 더욱 발전시켜, 더욱 현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CD의 핵심 시스템 (예: 음식 섭취, 장비 관리, 스킬 성장)이 KCD2에서 어떻게 개선될지, 새로운 시스템은 무엇이 추가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 시스템에 새로운 무기 종류나 기술이 추가될 수도 있고, 경제 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KCD2는 전작을 즐겼던 게이머는 물론, 역사적 배경의 RPG를 좋아하는 게이머들에게도 강력하게 추천할 만한 게임입니다. 전작의 스토리를 잘 이해하고 플레이한다면, KCD2의 재미를 더욱 깊이 있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KCD 2가 1보다 왜 더 나은가요?

Kingdom Come: Deliverance 2는 이미 탄탄했던 전작의 기반을 완전히 뛰어넘습니다, 여러분. 단순히 볼륨만 키운 게 아니에요. 맵 크기? 비교 불가. 훨씬 더 넓고 탐험할 거리가 쏟아집니다. 퀘스트 라인? 단순 심부름 퀘는 이제 옛말! 모든 선택이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깊이 있는 이야기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 더욱 직관적이면서도 현실적입니다. 방어구 종류, 무기 숙련도, 심지어 착용한 옷에 따라서도 전투 결과가 달라지는 디테일을 보세요! 세상과의 상호작용? NPC들의 반응이 훨씬 더 다채로워졌고,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눈이 호강한다는 말이 부족할 정도로 디테일하고 아름다운 중세 보헤미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작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장점을 극대화해서 돌아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거 완전 갓겜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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