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성 무기는 게임에서 성문, 두꺼운 성벽, 기타 방어 시설을 파괴하거나 우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부는 고정식으로 현장에서 적 방어 시설을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데 사용되고, 다른 일부는 이동식으로 적 방어 시설에 접근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정식의 경우 사정거리가 길어 안전한 곳에서 포격이 가능하지만 이동성이 부족하고, 이동식의 경우 적에게 가까이 접근해야 하므로 위험하지만, 기동성이 높아 전략적으로 유용합니다.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적의 방어 시설의 재질과 구조, 그리고 무기의 사정거리와 위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돌로 만들어진 두꺼운 성벽에는 강력한 폭발물이나 망치를 사용하는 공성 무기가 효과적이고, 목재로 된 성문에는 화염 공격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성 무기의 취약점을 알고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전략도 중요합니다. 적의 반격을 예상하고 방어 시설을 배치하거나, 공성 무기의 방어력을 높이는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합니다. 경험상, 다양한 종류의 공성 무기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Rust에서 가장 좋은 근접 무기는 무엇입니까?
Rust에서 최고의 근접 무기는?
구원검이 답입니다. 왜냐고요? 머리 공격 한 방으로 대부분의 적을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튼튼하고 제작 비용도 저렴해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비상용으로 항상 소지하고 다닙니다.
이 검은 단순한 무기가 아닙니다. 이 게임의 잔혹함을 잘 보여주는 지표와 같죠. 초보자들은 종종 이 검으로 마지막 결투를 벌이게 되는데, 숙련된 플레이어들은 이 검을 통해 빠르게 게임의 판도를 뒤집습니다. 구원검의 강력함은 단순히 공격력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이 무기가 게임의 전반적인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기인합니다. 안전한 거리 유지와 적의 허점을 노리는 판단력,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뒷받침해주는 구원검의 존재는, Rust 생존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공성 무기는 무엇이었습니까?
가장 효과적인 공성 무기 말인가요? 수많은 후보가 있지만, 압도적인 성능과 영향력을 고려하면 단연코 트레뷰셰(Trebuchet)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겉보기엔 단순한 구조 같아 보여도, 이 녀석은 중세 공성전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버린 진정한 ‘게임 체인저’였습니다.
기존의 투석기(캐터펄트)나 발리스타가 재료의 비틀림이나 장력에 의존하는 방식이었다면, 트레뷰셰는 거대한 카운터웨이트(Counterweight), 즉 무게추의 낙하 에너지를 이용하는 혁신적인 방식이었죠.
이 카운터웨이트 방식 덕분에 트레뷰셰는 이전의 어떤 공성 무기보다 훨씬 무거운 투사체를, 훨씬 더 멀리, 그리고 훨씬 더 안정적으로 날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성벽을 부수는 것뿐만 아니라, 성 안 깊숙한 곳까지 거대한 돌이나 불타는 물체, 심지어 병든 사체 등을 투척하며 수비군의 사기를 꺾는 심리전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트레뷰셰는 중세 시대를 통틀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가장 두려움을 산 공성 무기로 군림했으며, 요새화된 성을 공략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투석기 시대는 막을 내리고 트레뷰셰의 시대가 열린 것이죠.
공성탑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오시탑(Siege Tower)은 고대 및 중세 시대 공성전에서 사용된 매우 효과적인 무기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적의 높은 성벽이나 요새를 공략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대한 이동식 나무 구조물이죠. 교육용 콘텐츠 관점에서 볼 때, 그 작동 방식과 장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핵심 기능: 높이와 이동성 오시탑은 공격 대상인 성벽보다 같거나 높게 만들어졌습니다. 이 탑은 바퀴나 내부의 인력/기계적 구조를 이용해 전장터를 가로질러 성벽 바로 앞까지 이동시켰습니다. 이동 과정은 매우 위험하고 느렸지만, 일단 성벽에 도달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 사격 플랫폼 역할 탑의 여러 층에는 많은 수의 병사들이 배치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궁수나 석궁병들은 지상보다 훨씬 높은 위치에서 성벽 위나 안쪽에 있는 방어 병력들을 향해 효과적으로 사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방어자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성벽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더 높은 위치는 사거리와 명중률 면에서도 유리했습니다.
- 성벽 돌격 통로 구축 오시탑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이것입니다. 탑의 최상층에는 성벽의 흉벽(battlement) 위로 내려놓을 수 있는 접이식 다리나 도개교(drawbridge)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탑이 성벽에 충분히 가까워지면 이 다리를 내려 병사들이 성벽 위로 직접 걸어 들어가 내부로 진입할 수 있는 안전한 통로를 만들었습니다. 성벽을 기어오르는 위험한 과정 없이 곧바로 돌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 구조적 특징 및 약점 주로 튼튼한 나무로 제작되었지만, 화재에 매우 취약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외벽을 젖은 가죽이나 금속판으로 덮거나, 내부에서 물을 뿌리는 등의 방어 수단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탑의 크기 때문에 이동에는 평탄한 지형이 필수적이었으며, 참호나 장애물에 취약한 단점도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시탑은 단순한 탑이 아니라, 높은 사격 위치를 제공하고 성벽을 우회하여 대규모 병력을 직접 성 내부로 투입하기 위한 정교한 이동식 공성 플랫폼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러스트 공성 무기를 어떻게 만들어요?
러스트에서 상대방 기지를 전략적으로 공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공성 무기들! 이걸 제작하려면 대부분의 경우 작업대 레벨 2 티어가 필수입니다.
작업대 레벨 2에서 공성추, 투석기, 트레뷰셋 같은 강력한 무기들의 제작법을 해금할 수 있죠. 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꽤 많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금속 파편 500개, 고품질 금속 20개, 그리고 스크랩 500개가 기본적인 제작 재료로 소모됩니다. 레이드를 계획한다면 이 자원들을 미리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기지 벽을 넘어 진입할 때 유용한 공성탑은 작업대 레벨 1에서도 제작이 가능해요. 비교적 초반부터 사용할 수 있는 공성 무기인 셈이죠.
이런 공성 무기는 폭발물에만 의존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의 레이드를 가능하게 하며, 거점 공략에 다양한 전략적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ESO에서 공성 무기는 무엇입니까?
오시드 무기는 엘더스크롤 온라인의 시로딜 동맹 전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구조물입니다. 성채의 성벽이나 문을 파괴하거나, 몰려오는 적 플레이어나 적 오시드 무기를 빠르게 제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들은 오시드 무기 상인이나 보급 장교에게서 구매할 수 있으며, 골드 또는 전쟁 활동을 통해 얻는 동맹 점수(AP)로 거래됩니다. 보통은 AP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쇠뇌, 투석기, 다양한 속성(화염, 얼음, 번개) 볼리스타 등 종류별로 역할이 다릅니다. 또한, 수리 키트는 아군 성채나 오시드 무기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니 항상 챙기세요.
시로딜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이 오시드 무기의 전략적인 사용과 방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활용하면 전황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공성전의 전술은 어떠합니까?
이스포츠 분석가로서 공성전의 전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동적 공성 (Passive Siege):
- 이 전술은 적의 방어선을 즉시 무너뜨리기보다, 마치 고리형 성벽처럼 적을 특정 구역에 고립시키고 자원을 차단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이스포츠에서는 맵 컨트롤, 조닝(Zoning), 시야 장악, 라인 프리징(Lane Freezing)을 통한 경험치/골드 수급 방해, 오브젝트 근처에서의 압박을 통해 상대방의 행동 반경을 좁히고 숨통을 조이는 형태입니다.
- 직접적인 전투를 회피하며 상대방을 심리적으로 압박하고, 자원 격차를 벌리거나 유리한 싸움 구도를 강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능동적 공성 (Active Siege):
- 이는 사다리, 공성추, 투석기처럼 강력한 도구를 사용해 적의 방어 시설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고 돌파하는 전술에 해당합니다.
- 이스포츠에서는 강력한 오브젝트 버프(예: 바론 버프)를 활용한 coordinated push, 특정 아이템이나 궁극기 타이밍에 맞춰 진행하는 타워 다이브(Tower Dive), 좁은 지형(Choke Point)에서의 강력한 이니시에이팅(Initiating)으로 방어선을 붕괴시키는 시도를 포함합니다.
- 리스크가 크지만 성공 시 큰 이득을 얻거나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속도감 있는 플레이입니다.
상황과 팀 조합에 따라 두 전술을 유연하게 전환하며 상대방의 전술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공성탑은 무엇에 사용되나요?
공성탑(오사다 탑, 이동식 탑, 돌격탑, 투라)은 왜 필요했을까요? 핵심적인 목적은 이겁니다.
바로, 성벽 위로 공격 병력을 빠르고 안전하게 투입하는 것입니다.
이 거대한 이동식 목조 구조물은 성벽 높이와 같거나 그보다 높게 만들어져, 병사들이 위험하게 사다리를 타고 오르는 대신 탑 꼭대기에서 성벽 위로 바로 건널 수 있는 다리나 램프를 놓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공격군은 방어군의 화살 세례나 낙하물 공격으로부터 보호받으며, 한 번에 대규모 병력이 성벽의 특정 구간을 장악하러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성벽을 넘는 것을 넘어, 피해를 최소화하며 방어선을 무력화하는 데 사용된 핵심적인 공성 무기였죠.
탑 자체도 불에 타는 것을 막기 위해 가죽 등으로 덮는 등 방어 수단이 갖춰져 있었습니다.
Rust에서 가장 약한 무기는 무엇입니까?
러스트에서 ‘가장 약한 무기’를 꼽으라면, 경험 많은 플레이어들은 주저 없이 이오카(Eoka) 권총을 지목할 것입니다.
이 무기의 치명적인 약점은 단순한 낮은 대미지가 아니라, 바로 불안정한 발사 메커니즘에 있습니다. 방아쇠를 당겨도 즉시 총알이 나가지 않고, 마치 해머를 여러 번 쳐야 격발되는 듯한 불규칙한 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운이 없다면 여러 번의 클릭 끝에야 총이 발사될 수도 있죠.
이 예측 불가능성은 생존이 걸린 교전 상황에서 가장 큰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신뢰성이 극도로 낮아 주력 무기로 사용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물론 제작 비용이 매우 저렴하고 게임 초반에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그리고 맨손으로 싸우는 것보다는 확실히 낫습니다. 최소한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라도 잠재적으로 위협이 될 수 있는 유일한 초반 선택지 중 하나이니까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오카는 절박한 상황에서의 최후의 수단이거나, 상대에게 뜻밖의 위협을 주는 ‘도박성’ 무기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성탑을 어떻게 사용해요?
공성탑, 썼냐? 찐 고인물이라면 이 정도는 알아야지.
일단 공성탑은 병력 수송용이다. 성벽을 넘는 게 목적이지, 멍청하게 성문 뚫는 데 쓰면 손해야. 탱커나 근접 유닛 태워서 성벽 바로 옆에 갖다 붙이는 거다. 여기서 팁 하나. 공성탑 안에 있는 유닛은 성벽에 붙으면 바로 공격 가능하다. 성벽 위 궁수나 포병 날먹하는 거지.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공성탑은 방어에도 유용하다는 거 잊지 마라. 적이 역공 들어올 때, 공성탑 안에 병력 숨겨두면 기습도 가능하고, 성벽 방어에도 큰 도움 된다. 특히 고지대 활용하면 효율 극대화된다.
공성탑 위치 선정도 중요하다. 성벽 취약 지점을 노려야지. 각도 잘 재서 적의 방어 타워 사정거리 밖으로 붙이는 게 기본이다. 그리고 공성탑은 내구도가 약하니까, 주변에 아군 병력 배치해서 보호하는 것도 잊지 마라.
마지막으로, 공성탑 사용 전에 반드시 정찰해라. 적의 방어 병력 규모, 배치 파악은 필수다. 그래야 효율적인 공격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쓸데없는 손실도 줄일 수 있다. 진짜 고수는 이런 것까지 다 계산한다.
PS5에서 Besiege를 플레이할 수 있나요?
PS5 버전의 Besiege를 얻는 방법은 간단하다. 당신의 PSN 계정으로 연결된 메인 PS5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메인 콘솔은 “콘솔 공유 및 오프라인 플레이” 설정을 통해 다른 유저와 공유 가능하다.
또한, 동일한 PSN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른 PS5 콘솔에서도 Besiege를 플레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건 마치 자신의 ID로 듀얼 클랜을 돌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팁: PS Plus에 가입하면 게임 라이브러리에 접근하여 더욱 많은 컨텐츠를 즐길 수 있을지도 모른다. Besiege의 경우, 가끔 무료로 풀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시하는 것이 좋다.
정말 트레부셰가 작동했을까요?
자, 질문: 트레뷰셋, 그거 진짜 굴렀었냐? 답은 YES! 역사를 보면, 꽤나 뽕맛 넘치는 활약을 했어.
일단, 848년 마란다 공성전 기억나지? 8개월 동안 끈질기게 싸웠는데, 여기서 견인식 트레뷰셋이 등장해. 이게 웬걸, 썰에 따르면, 양측에서 각각 100명 사망, 400명 부상. ㄷㄷㄷ. 뽕맛 지대로.
865년, 바그다드 공성전도 빼놓을 수 없지. 여기서 트레뷰셋은 방어 쪽에 섰어. 성문을 공격하는 놈들을 막아내는데, 수상 트레뷰셋까지 동원해서 백여 명을 날려버렸다고 하니… 말 다했지 뭐.
요약하면, 트레뷰셋은 그냥 굴러다니는 돌덩이가 아니었어. 뽕맛, 전략, 그리고 공포를 동시에 선사하는, 찐배틀필드 무기였던 셈이지.
어떤 게임에서 공성 무기를 만들어야 합니까?
물론, Besiege지! 물리 엔진 기반의 건설 게임으로, 중세 시대 공성 병기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서 상대방의 요새나 평화로운 마을을 날려버리는 게임이야. 꿀잼 보장! 단순히 부수는 재미뿐 아니라, 복잡한 구조를 만들고 물리 법칙을 이용하는 전략적인 요소도 있어서, 마치 FPS 게임에서 정교한 플레이를 하는 것 같은 쾌감을 느낄 수 있어. 각종 유저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미친 스케일의 공성 병기들을 보면 입이 떡 벌어질 걸? 게다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부품과 기능이 추가되니까, 지루할 틈이 없어. 한번 시작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될 거야!
어떤 공성 무기가 최고인가요?
트레뷰셋(trébuchet)은, 와! 옛날 맵에서 진짜 OP였지! 관절식 빔으로 발사하는 방식인데, 이 녀석, 아군 타워 날려버리는 핵폭탄급 대미지로 유명했어! 심지어 사거리도 길어서 상대방 넥서스 부수는 데 특화된 딜러였지.
저격수처럼 정확하게 날아가는 돌덩이, 적으로 만나면 진짜 멘탈 나갔었지. 화약 시대 이전에는 이 녀석이 진짜 1티어 오더형 공격 유닛이었어. 지금? 밸런스 패치로 떡락했지. ㅋㅋㅋ 그래도 역사적으로는 전설적인 장비였어!
트레뷰셋이 투석기보다 더 강력합니까?
투석기랑 트레뷰셋? 당연히 트레뷰셋이 훨씬 낫지. 고대나 중세 전쟁에서 최고의 공성 무기 중 하나였어. 왜냐고?
무게! 사거리! 파괴력! 이 세 가지가 트레뷰셋의 핵심이야.
- 무게: 초기 투석기는 가벼운 돌 정도만 던질 수 있었지만, 트레뷰셋은 훨씬 무거운 돌덩이나, 심지어 불타는 짐승(!)까지 날려 보낼 수 있었어. 성벽에 구멍을 내거나, 적의 사기를 꺾는데 아주 효과적이었지.
- 사거리: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투석기보다 훨씬 멀리 날릴 수 있었어. 안전한 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는 건 엄청난 이점이지.
- 파괴력: 무게와 사거리가 합쳐지면 엄청난 파괴력이 나오지. 성문이나 성벽은 물론이고, 적의 건물도 순식간에 무너뜨릴 수 있었어.
물론 단점도 있었어.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크기가 커서 이동시키기도 힘들었지. 하지만 제대로 만든 트레뷰셋은 전쟁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무기였어.
투석기는 초반에 빠르게 생산해서 적을 압박하는 용도로 쓰고, 트레뷰셋은 후반에 강력한 한 방을 날리는 용도로 쓰는 게 전략적으로 좋아.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하는 게 승리의 비결이지!
ESO에서 어떤 트레뷰셋이 제일 좋나요?
ESO에서 최고의 트레뷰셋을 찾으신다고요? 그럼 바로 이겁니다!
냉석 트레뷰셋이 답입니다.
이 녀석은 정말 괴물이에요. 벽이나 구조물에 꽂히는 순간, 그냥 쫙쫙 찢어발깁니다. 한 발당 5000 데미지 정도를 꽂아 넣는다고 보면 됩니다. 다른 트레뷰셋과는 비교가 안 되죠.
이걸 어떻게 구하냐고요? 좀 희귀해요. 하지만 구하기만 한다면, 전장의 판도를 뒤바꿀 수 있을 겁니다.
- 일반 트레뷰셋보다 훨씬 강력한 데미지
- 구조물 파괴에 특화
- 희귀 아이템, 찾기가 조금 어려움
팁 하나 드리자면, 이런 트레뷰셋을 사용할 때는 사거리와 각도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련된 플레이어는 이걸 이용해서 적의 요새를 빠르게 무너뜨릴 수 있죠.
이 냉석 트레뷰셋, 꼭 한번 사용해보세요. ESO 전투의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공성 무기는 왜 발명되었나요?
중세 시대, 유럽 사회는 견고한 성곽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공성 병기를 개발했습니다. 당시 성곽은 방어의 핵심이었고, 이를 무너뜨리는 것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였죠. 그래서 단순한 무기 개발을 넘어, 공성 병기는 기술 혁신의 결정체였습니다.
이러한 병기들은 단순히 성벽을 파괴하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투석기는 돌덩이를 멀리 날려 보내 성벽을 붕괴시키거나, 성 안으로 투입되어 공성전을 지원했습니다. 트레뷰셋(Trebuchet)은 투석기의 진화된 형태로, 더 큰 돌덩이를 정확하게 날려 보내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또한, 사다리와 공성탑은 병사들이 성벽을 넘어 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공성탑은 이동식 요새와 같아서, 병사들을 안전하게 성벽까지 이동시키고, 공격을 지원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공성 병기들은 단순히 파괴적인 힘만을 추구한 것이 아닙니다. 개발 과정에서 역학, 건축, 그리고 재료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되었죠. 공성 병기 개발은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군사 전략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어떻게 요새를 함락시킬 수 있습니까?
자, 형들이여, 성을 함락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 성벽을 넘으려면 사다리는 기본 of basics! 그냥 갖다 대고 올라가는 거지. 물론, 적들이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겠지만.
다음은 공성 망치랑 공성 갈고리. 문이나 벽을 부수는 데 특화된 녀석들이지. 망치로 쾅쾅 때려 부수거나, 갈고리로 벽을 긁어내면서 틈을 만드는 거다.
이제 본격적인 화력쇼다! 으아, 이 맛에 전쟁하는 거 아니겠어? 준비물은:
- 투석기 (카타펄트): 돌덩이 날리는 녀석. 명중률은 복불복이지만, 일단 맞으면 뼈도 못 추리지.
- 발리스타: 거대한 석궁이라고 생각하면 됨. 화살을 정확하게 꽂아 넣는 데 특화.
- 트레뷰셋: 일명, 똥침기. 이게 진짜 무서운 녀석인데, 웬만한 벽도 다 부숴버릴 수 있음. 돌덩이뿐만 아니라 시체도 날릴 수 있다는 거!
- 망고넬: 카타펄트와 비슷하지만 좀 더 강력한 녀석.
- 오나거: 망고넬보다 작지만 빠른 연사력을 자랑함.
핵심은 지속적인 공격이다! 쉴 새 없이 돌을 퍼부어서 성벽을 무너뜨리고, 안에 있는 녀석들을 멘탈 터지게 만드는 거지. 꿀팁이라면, 약점을 노리는 거! 성벽의 얇은 부분이나, 문 근처를 집중적으로 공격하면 효과가 좋다.
가장 치명적인 근접 무기는 무엇입니까?
자, 형들! 근접 딜 챔피언! 1등은 바로 카타나다! 사무라이의 상징이지. 캬, 이 날카로움 보소! 얇고 길쭉한 이 검은, 밸런스도 쩔어서 섬세한 컷부터 묵직한 참격까지 다 가능해. 그냥 슥! 하면 딜이 촥! 박히는거지.
근데 단순히 날카로운 것 뿐만 아니라, 카타나는 제작 방식 자체가 예술이야. 엄청난 숙련공들이 정성을 다해서 만들었대. 굽은 형태가 딜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고, 휘두르기도 편하게 해준다 이거지. 그리고 중요한 건, 훈련! 사무라이들은 이 카타나를 제대로 쓰기 위해서 몇 년을 갈고 닦았대. 그냥 칼만 든다고 다 되는게 아니라는 거!
물론, 게임에서 카타나 든다고 다 이기는건 아니잖아? 컨트롤, 상황 판단, 아이템 세팅… 다 중요하지. 하지만, 현실에서 카타나는 진짜 무시무시한 무기였다는거! 딜량 보소! 그냥 썰어버리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