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 Effect 3의 카논 엔딩? 쉐퍼드 생존 엔딩이지. 뭐, BioWare가 뻘짓거리로 추가 엔딩 만들고 헛소리 해댔지만 말이야. 애초에 레길론 확보 여부나 파괴/통합/컨트롤 선택지가 쉐퍼드 생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따져보면 결국 쉐퍼드 살아남는 루트가 가장 ‘합리적인’ 결말이야. 신디가 뻘짓해서 망한 엔딩보단 훨씬 낫지. 게다가 엔딩 확장팩에서 추가된 씬들까지 고려하면 더더욱 그래. 멀티플레이어 영향력도 무시 못 하지만, 결국 중요한 건 쉐퍼드가 살아남았냐 아니냐야. 개인적으로는 파괴 엔딩이 가장 깔끔하지만 말이지. 어차피 쉐퍼드 생존이라는 전제 하에 모든 결말이 ‘쉐퍼드가 살아서 이후 일을 처리한다’로 귀결된다는 게 중요해. 워커 퇴치 후 세상 재건하는 게 ‘진정한’ 엔딩이라고 볼 수 있지.
레벨업이나 스킬트리 같은 건 솔직히 부차적인 거고. 중요한 건 쉐퍼드의 생존과 그 이후의 행보야. 다시 말하지만, 쉐퍼드 생존 엔딩. 그게 진정한 카논이라고.
매스 이펙트 3의 최고 엔딩은 무엇일까요?
메스 이펙트 3 최고 엔딩? 메2 자살 미션에서 전원 생존시킨 것처럼, 메3 최고 엔딩은 셰퍼드 함장과 노르망디 승무원, 지구상의 모든 이들이 살아남는 겁니다. 하지만 이게 쉬운 게 아니죠. EM 효율 100% 달성이 관건인데, 이를 위해선 전투, 외교, 탐사 모든 면에서 완벽한 플레이가 필요해요. 레길론에서의 선택, 수많은 충성도 미션 완료,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희생입니다. 누구를 살리고 누구를 희생시킬지,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최고 엔딩을 볼 수 있죠. 워프 능력 강화, 전투력 증강, 그리고 중요한 건 전투 전 준비성입니다. 자원 확보, 전략적 동맹 결성, 모두 최고 엔딩을 향한 발걸음이죠. 쉽지 않지만, 이 모든 걸 이뤄내면 진정한 승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번의 플레이 끝에야 달성했죠. 어려운 선택, 하지만 그만큼 가치 있는 엔딩입니다.
Reddit에서 ME3의 어떤 엔딩이 정식 설정으로 여겨지나요?
Reddit에서 질문하는 ME3의 정식 결말은 없다. 모든 결말이 정식으로 인정되지만, 대부분의 결말은 셰퍼드의 죽음이나 삶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끝난다. 셰퍼드가 생존하는 스토리 라인이 이어지는 선례가 이미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어떤 결말도 배제할 수 없다. 즉, 개발진이 의도한 단 하나의 “정답”은 없으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오픈 엔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이 메스 이펙트 3의 매력이며, 각 결말은 셰퍼드의 희생과 선택의 결과를 보여주는 독립적인 이야기로 해석될 수 있다. 결말에 따라 달라지는 우주의 미래와 그에 따른 후속 작품 가능성을 생각해보면, 결말 논쟁은 결국 개인적인 해석의 차이일 뿐이다.
왜 매스 이펙트 3에서 “파괴”가 최고의 엔딩일까요?
파괴 엔딩이 Mass Effect 3 최고 엔딩인 이유는 단순한 승리 이상의 의미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희생은 있었지만, 유기체 문명은 리퍼의 위협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된 우주에서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할 기회를 얻습니다. 이는 단순한 생존을 넘어, 진정한 자유와 독립을 의미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합성’이나 ‘통합’ 엔딩의 불확실성과 강제적인 통제에 비해, ‘파괴’ 엔딩의 명확한 승리와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이는 게임 내내 쌓아온 플레이어의 노력과 선택이 결과적으로 의미있는 결말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큰 만족감을 줍니다.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과 연관지어 보면, ‘파괴’ 엔딩은 리퍼의 위협이라는 ‘메타 게임’의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다른 엔딩은 이 목표를 우회하거나 불확실하게 처리하지만, ‘파괴’ 엔딩은 명쾌하게 목표를 달성하고, 그 결과에 따른 여파를 보여줍니다.
- 명확한 승리: 리퍼 완전 섬멸이라는 명확한 목표 달성.
- 미래의 가능성: 유기체 문명의 자유로운 미래를 열어줌.
- 만족스러운 결말: 플레이어의 노력이 명확한 결과로 이어짐.
엔딩 후 등장하는 옛날 별지기의 이야기는 ‘파괴’ 엔딩의 여운을 더욱 깊게 만듭니다. 이는 단순한 희망 메시지 이상으로, 끊임없는 순환과 그 안에서의 희생과 재생의 주기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아이에게 ‘양치기’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은 미래 세대에게 경험을 전승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파괴’ 엔딩은 단순히 게임의 종료가 아닌,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강렬하고 만족스러운 결말이며, 다른 엔딩에서는 느낄 수 없는 카타르시스를 선사합니다.
매스 이펙트 3에 해피엔딩이 있나요?
Mass Effect 3의 해피엔딩? 물론 가능합니다! Happy Ending 모드 덕분이죠.
이 모드의 가장 큰 특징은 셰퍼드 사령관의 확실한 생존입니다. 기존 엔딩의 모호함을 깨끗하게 날려버리고, 셰퍼드가 살아남아 행복한 미래를 맞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순한 생존뿐만 아니라, 훨씬 풍성하고 감동적인 에필로그 장면이 추가된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기존 엔딩의 아쉬움을 달래주는 훌륭한 보완이라고 할 수 있죠.
- 핵심 기능: 셰퍼드의 생존 확정 및 확장된 에필로그 장면 제공
- 장점: 모호한 기존 엔딩의 불만 해소, 더욱 만족스러운 게임 완결성 제공
- 단점: 모드이기 때문에 원작의 스토리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Happy Ending 모드는 Mass Effect 3의 엔딩에 대한 논쟁에 종지부를 찍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드 설치 및 사용에 따른 위험성을 인지하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 전 백업은 필수입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 및 주의 사항은 관련 커뮤니티나 모드 제작자의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원작 엔딩의 여운과 모드의 장점을 모두 즐기는 플레이를 추천합니다.
ME3에서 어떤 결말이 가장 이상적입니까?
많은 플레이어들이 질문하는 Mass Effect 3의 파라곤 엔딩에 대한 답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통상적인 ‘선택’의 틀로만 파라곤을 정의하기엔 복잡합니다. 컨트롤 엔딩이 파라곤의 정수를 가장 잘 보여준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셰퍼드가 자신의 리더십과 영향력으로 악의적인 존재인 리퍼를 통제하고, 전 우주의 파괴가 아닌, 생존과 공존의 길을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엔딩들과 비교해 볼 때, 컨트롤 엔딩은 다음과 같은 파라곤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리퍼의 수확을 중단시키고, 마스 릴레이 시스템을 복구하며, 합성 생명체의 생존을 보장하는 등, 가장 큰 피해를 막고, 모든 생명체의 공존 가능성을 열어두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한 ‘선택’을 넘어, 셰퍼드의 오랜 노력과 리더십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선택’이 아닌, 셰퍼드의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기에, 파라곤적인 이상에 가장 가깝게 다가간 엔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라곤’의 정의는 주관적이며, 플레이어의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엔딩들도 각자 나름의 파라곤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컨트롤 엔딩이 가장 ‘파라곤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매스 이펙트 3에는 여러 개의 엔딩이 있나요?
Mass Effect 3의 엔딩은 총 8가지로, 전략적 선택에 따라 갈립니다. ‘파괴’ 엔딩은 세 가지 변형으로, 전투 결과에 따라 자원 확보 정도와 생존자 수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높은 효율성을 위해서는 사전에 자원 확보에 집중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통제’ 및 ‘합성’ 엔딩 역시 각각 두 가지 변형을 가지며, 이는 셰퍼드 사령관의 리더십 스킬과 외교적 노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높은 효율적인 ‘통제’ 엔딩 달성을 위해서는, 전투력 증강과 동시에 외교적 해결책을 위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합성’ 엔딩은 극히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만 얻을 수 있는 고난이도 엔딩으로, 이는 게임 내의 다양한 변수들을 최적화해야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거부’ 엔딩은 숨겨진 엔딩으로, 특정 조건 하에서만 나타나는 이른바 ‘시크릿 엔딩’에 해당합니다. 각 엔딩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여 최고의 결과를 도출하는 전략적 선택이 중요하며, 다회차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변수를 통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각 엔딩 달성 조건과 그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Mass Effect 3 마스터리의 핵심입니다.
ME3에는 엔딩이 몇 개나 있나요?
Mass Effect 3의 엔딩은 총 8가지입니다. 세 가지 주요 선택지가 있으며, 그 중 두 가지는 각각 두 가지 변형, 하나는 세 가지 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확장판(Extended Cut)에서만 볼 수 있는 추가 엔딩 하나가 더해져 총 8가지 엔딩을 완성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엔딩은 단순히 마지막 순간의 선택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Mass Effect 2의 마지막 선택 (큰 선택, Big Choice)이 Mass Effect 3의 엔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즉, Mass Effect 2에서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에 따라 Mass Effect 3의 엔딩 분기가 달라집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갈릴 수 있는 엔딩의 수가 바뀌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선택을 하면 세 가지 변형 엔딩 중 하나만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엔딩의 다양성을 경험하려면 Mass Effect 2의 결말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각각의 선택이 Mass Effect 3의 스토리와 엔딩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모든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플레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선택지를 바꾸는 것만으로는 모든 엔딩을 볼 수 없다는 점도 기억하세요. Mass Effect 2에서의 선택이 Mass Effect 3 엔딩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여러분만의 최고의 엔딩을 만들어보세요.
매스 이펙트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결말은 무엇입니까?
매스 이펙트 3의 세 가지 엔딩 중 가장 많이 선택되는 엔딩은 무엇일까요? 단순히 선택 빈도만 따진다면 정확한 통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파괴 엔딩이 스토리와 주제 의식에 가장 부합한다고 여기는 플레이어가 상당수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매스 이펙트 3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작에서부터 이어져 온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의 클라이맥스이며, 그것은 바로 수십만 년에 걸친 멸종의 순환을 끊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에 가장 직접적으로 부합하는 선택지는 파괴 엔딩입니다. 다른 엔딩들은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며 어떤 의미에서 타협을 강요하는 선택지이기도 합니다.
파괴 엔딩을 선택하는 이유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 명확한 해결책: Жнецы를 완전히 제거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 주제와의 일관성: 3부작 전체의 서사적 긴장감과 주제 의식과 가장 잘 맞아떨어집니다.
- 결단의 의미 강조: 가장 어렵고 희생적인 선택이지만, 동시에 가장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물론, 합성 엔딩이나 통제 엔딩도 나름의 매력과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제적 일관성과 결말의 명료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파괴 엔딩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선택받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엔딩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단순히 “가장 많이 선택된” 엔딩을 찾는 것보다 각 엔딩이 제시하는 다양한 의미와 결과를 이해하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최고의 결말을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매스 이펙트 3에는 엔딩이 몇 개입니까?
Mass Effect 3 최종 스테이지? 8가지 엔딩이 존재! 핵심은 세 가지 메인 선택지인데, 이 중 두 개는 각각 두 가지 변형, 하나는 세 가지 변형이 있어서 총 6가지가 됩니다. 여기에 Extended Cut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 엔딩까지 더하면 7가지!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Mass Effect 2의 중요한 선택지에 따라 엔딩 변수가 추가로 발생, 실질적인 엔딩 루트는 8가지가 됩니다. 즉, Mass Effect 2의 선택이 Mass Effect 3 엔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변수라는 점! 마치 이스포츠에서 전략 선택이 게임 결과를 결정짓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게임 내 선택 하나하나가 최종 승리, 즉 최고의 엔딩을 향한 중요한 전략 요소가 되는 것이죠.
핵심 변수: Mass Effect 2의 선택은 Mass Effect 3 엔딩의 종류와 그 퀄리티에 직결됩니다. 마치 프로게이머가 중요한 경기에서 초반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후반 승패가 갈리는 것과 같습니다. 신중한 선택이 최고의 엔딩으로 향하는 지름길입니다. 각 엔딩의 세부적인 차이는 게임 내 여러 요소들, 특히 레벨업이나 아이템 획득과 같은 플레이어의 노력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마치 선수의 실력에 따라 경기 결과가 달라지는 것과 같죠.
ME3의 돌아올 수 없는 지점은 어디입니까?
메스 이펙트 3의 노 턴 백 포인트? ‘프리오리티: 세르베루스 본부’ 미션 시작 시점이야. 이 시점 이후로는 모든 사이드 퀘스트, 상점 이용, 군사력 강화가 불가능해. 완전한 게임 오버 전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면 돼.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알겠지만, 이 시점 이전에 모든 준비를 끝내야 해. 특히 다음 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해야지:
- 모든 퀘스트 완료: 놓친 사이드 퀘스트가 없도록 꼼꼼히 확인하고 처리해야 함. 레벨업이나 자원 획득에 중요한 퀘스트들이 많으니까.
- 자원 최대한 확보: 자원은 군사력 강화에 직결되므로, 모든 상점을 돌아다니며 필요한 자원을 최대한 확보해야 함. 리퍼와의 최종 전투에서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어.
- 최대 군사력 확보: ‘프리오리티: 세르베루스 본부’ 미션 시작 전까지 모든 군사력 강화를 완료해야 함. 워프 능력, 함선 업그레이드, 스쿼드 구성 등 모든 면을 최적으로 만들어야 최종 전투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음. 일부 희귀한 업그레이드는 놓치면 영원히 얻지 못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
- 동료와의 관계 개선: 동료와의 관계는 최종 전투에 영향을 미치므로, ‘프리오리티: 세르베루스 본부’ 미션 전에 모든 동료와의 관계를 최대한 개선해놓는 것이 좋음. 특히 로맨스 플래그는 최종 전투 직전에 확인해두는게 좋다.
간단히 말해, ‘프리오리티: 세르베루스 본부’ 미션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지점이야. 후회하지 않도록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함을 명심해.
매스 이펙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엔딩은 무엇입니까?
매스 이펙트 시리즈의 가장 인기있는 엔딩이 뭐냐고요? 글쎄요, 세 시리즈를 통틀어 리퍼를 무찌르고 멸종 사이클을 끊는 게 목표잖아요? 그래서 많은 팬들이 파괴 엔딩을 가장 주제의식과 서사적으로 정확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거 같아요.
사실, 파괴 엔딩은 좀 극단적인 선택이긴 하지만, 리퍼의 위협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다른 엔딩들은 리퍼를 몰아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재앙의 씨앗을 남겨둘 가능성이 있어요.
- 통합 엔딩: 리퍼의 기술을 흡수해서 인류의 발전에 이용하는 방식인데, 리퍼의 사상과 기술이 인류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 불가능하죠. 잠재적인 위험이 크다는 거죠.
- 컨트롤 엔딩: 리퍼를 제어해서 인류의 통제 하에 놓는다는 건데… 말이 쉽지, 저도 여러 번 플레이하면서 느꼈지만, 리퍼의 막강한 힘을 감당할 수 있을까요? 셰퍼드가 리퍼의 의식과 합쳐진다는 설정 자체도 좀 불안하거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파괴 엔딩이 가장 깔끔하고, 원작의 주제와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각 엔딩의 결과에 따라 우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는 재미도 있지만요. 어떤 엔딩을 선택하든, 여러분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마세요. 각 엔딩의 세세한 차이점과 그에 따른 결과는 직접 게임을 플레이 해보시면서 확인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파괴 엔딩에서도 희생이 전혀 없는 건 아니라는 점!
메스 이펙트 3의 결말을 바꿨나요?
Mass Effect 3의 엔딩 변경에 대한 질문이군요. 간단히 말해, “Extended Cut” DLC가 2012년 6월 26일 대부분의 플랫폼에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엔딩 자체를 완전히 뒤바꾼 것은 아닙니다. 핵심은 플레이어들의 주요 불만 사항, 특히 질량계전기의 완전 파괴에 대한 설명 부족과, 스타차일드의 행동에 대한 논리적 설명 부족 등의 스토리 홀(plot hole)들을 메꾸는 데 집중했다는 점입니다. 즉, 엔딩의 기본적인 세 갈래는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각 엔딩의 시나리오와 그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컷씬과 내레이션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결말의 여운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질량계전기 파괴 이후의 우주 시뮬레이션 시퀀스 추가와 스타차일드의 행동 동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주요 변경 사항입니다. 결론적으로, 엔딩 자체는 변경되지 않았지만, 명확성과 몰입도를 크게 개선하여 팬들의 비판을 상당 부분 해소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남아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각 엔딩의 미묘한 차이점과, Extended Cut 이후에도 남은 해석의 여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매스 이펙트 3의 공식적인 결말은 무엇입니까?
Mass Effect 3의 공식 엔딩은 없다는 게 정설입니다. 개발사에서도 명확한 캐논 엔딩을 제시하지 않았죠. 하지만 후속작 떡밥들을 보면, 셰퍼드가 합성생명체를 전부 소멸시키는 엔딩이 일종의 “진 엔딩”으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엔딩은 다음 시리즈의 스토리 전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크고, 실제로 여러 분석과 팬들의 추측에서도 이 엔딩이 다음 스토리의 기반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는 마치 e스포츠에서 특정 전략이 메타를 장악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다른 엔딩들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지만, 합성생명체 소멸 엔딩은 개발진이 의도한 ‘최종 보스 레이드’의 클리어 조건과 같은 의미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죠. 결국 어떤 엔딩이 “최고”인가는 플레이어의 해석에 달려 있지만, 후속작을 고려하면 합성생명체 소멸 엔딩이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스 이펙트 3는 어떻게 끝났나요?
Mass Effect 3의 결말은 크루시블 활성화로 귀결됩니다. 선택지에 따라 크루시블은 은하계 전체에 에너지 파동을 방출하며, 파괴 엔딩 선택 시 마스 릴레이에 손상을 입힙니다. 이 파동은 노르망디 SR-2의 추락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결과물의 일부일 뿐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파괴 엔딩은 마스 릴레이 네트워크의 완전한 파괴를 의미하지 않고, 일부 릴레이의 손상과 기능 저하로 이어지는 변수가 존재합니다. 즉, 싱글 플레이어 관점의 ‘결말’은 플레이어의 선택과 그에 따른 연쇄적인 결과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인해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의 복잡한 시스템 내에서의 변수, 즉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변수가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하며, 게임의 재플레이 가치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존자 수, 전투 성적 등의 변수는 파동의 영향력과 노르망디의 피해 정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단순한 ‘추락’이라는 결과 뒤에는 복잡한 계산과 플레이어의 게임 내 행동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숨겨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스 이펙트 3의 결말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메스이펙트3 엔딩 논란? 간단히 말해, 내 선택이 의미 없어 보이는 결말, 흐지부지한 마무리, 구멍 숭숭 뚫린 스토리, 앞뒤 안 맞는 설정들이 핵심이야. 특히 세 가지 엔딩 중 어떤 걸 선택하든 크게 달라지는 게 없다는 점이 팬들의 엄청난 비판을 받았지. 사실 개발팀이 엔딩 작업에 시간 부족으로 급하게 마무리했다는 뒷얘기도 있고, 원래는 다른 방향으로 갈 예정이었는데 윗선의 간섭으로 바뀌었다는 루머도 있어. 결국 완성도가 떨어지는 엔딩으로 인해 수많은 팬들이 실망하고 수정판을 요구하는 대규모 항의까지 이어졌어. 개인적으로는 시리즈 전체의 훌륭한 스토리텔링이 마지막에서 망쳐버린 아쉬운 작품으로 기억해.
여기에 확장팩인 “Citadel” DLC가 나름 엔딩의 아쉬움을 달래주긴 했지만, 본편의 논란을 완전히 해소하진 못했어. 결말에 대한 불만은 게임 역사상 손꼽히는 논쟁거리가 되었고, 지금도 많은 게이머들이 다양한 해석과 비판을 내놓고 있어. 결론적으로, 메스이펙트3의 엔딩은 ‘선택의 중요성’ 그리고 ‘만족스러운 마무리’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커다란 실패를 기록했지.
메스 이펙트 3 레전더리 에디션에 다른 결말이 있을까요?
Mass Effect 3 Legendary Edition? 결론부터 말하면, 확장판(Extended Cut) 엔딩이 기본 설정이야. 예전 그 허무한 오리지널 엔딩은 볼 수 없다는 거지. 이게 젤 중요한 변화고. 그리고 멀티플레이어? 없어졌어. 싱글플레이 전용이 됐다는 뜻이야. 즉, 온라인 요소 전혀 없이 오로지 싱글플레이에만 집중해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거지. 옛날 추억 곱씹으며 다시 해보기에 좋은데, 확장판 엔딩이 추가되면서 엔딩 선택지에 대한 불만도 많이 해소됐다는 평가야. 하지만 기존 오리지널 엔딩을 원했던 유저들은 아쉬워할 수도 있겠지. 암튼, 확장판 엔딩이 기본이고, 멀티플레이 없음. 이것만 기억하면 돼.